• 2020. 5. 27.

    by. 여름의 바람

    주식을 보통 생각하시면 그거 하다가 패가망신한다 도박이다. 하면 위험하다 등등

    사실 좋은 인식이 한국시장에는 없는게 사실입니다. 요즘 유튜브도 발달하고 인터넷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보니깐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 정말 많다고 생각해요. 그런데도 제 친구들도 부모님도 주변 사람 보통은 아직까지 주식은 어렵고

    도박이라고 생각하십니다. 근데 주식은 도박이 될 수도 있는 게 맞습니다.

    주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 것 같아요

    1. 단타

    2. 장기투자(가치투자)

    3. 배당금 투자

    본론으로 가서 우선 단타입니다.

    한국 주식이 이미지가 안 좋았던 거는 "주가를 움직일 수 있는 세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만 보더라도 광고가 많더라고요.. 추천주 막 뿌리고 그러는데 사실 그분들의 회원들 돈 벌게 해 드려는 겁니다.

    광고전에 매수하고 광고하면 사람이 몰리죠? 그러면 그때 매도하고 돈 버는 겁니다. 그리고 회원별로 회비가 있기 때문에

    돈 벌 수가 있더라고요. - 이게 단타, 트레이딩 한다고 합니다.

    몇 퍼 올랐으니깐 팔고 수익 먹고 나오는 형식.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비추하는 방법입니다... 정말 잘하지 않는 이상 돈 못 버는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장기투자입니다.

    워런 버핏이 부자가 된 방법이죠. 저도 장기투자 비중이 큽니다. 이 회사가 미래에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지금 주식을 사는 거죠. 보통 일반인들에게는 주가를 크게 움직일만한 힘이 없습니다... 개인이 규모가 큰 주식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이죠.

    고로 저와 같은 '개미'라고 하는 사람이 돈을 벌려면 가치투자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부자와 저희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은 '시간'이죠. 사실 워런 버핏의 부자가 된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업을 차릴 돈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누군가가 창업한 기업의 지분을 내가 가지고 (주식 구매), 그들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시간이 있으면 되는 겁니다. 그런데 무조건 사모으고 버티는 게 가치투자가 아닙니다. 그 기업이 미래에 유망한 지를 봐야죠.

    저는 개인적으로 존 리 대표님의 주식 마인드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마이너스 수익률이 나왔을 때 저를 버티게 했죠..

    이 회사가 경제위기 때문에 잠시 주식값이 낮아진 거지 회사 가치가 낮아진 건 아니라고 하죠. 예를 들어 삼성의 주가가 요번에 3800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주가가 떨어진 거지 삼성이란 회사가 갑자기 매출 반토막 나고 못 나가는 회사가 되는 건 아니죠? 이처럼 기업의 가치보다 값이 싸졌을 때 주식을 사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제자리를 찾을 것이기 때문이죠.

    요번 미국 주식을 보면 부자이신 분들... 빌 게이츠나 아마존 회장님.. 코로나 이후로 재산이 증가했습니다. 위기가 오면 저희 같은 평범한 사람도 싼 값에 주식을 살 기회가 생깁니다. 마치 블랙프라이데이처럼요!

    아마 누군가는 현금을 비축한 뒤에 와! 주식 가격이 싸졌다 ~ 기회다 하고 요번에 코로나 사태로 인한 재산을 늘리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세 번째 배당금 투자

    사실 제일 좋은 건 가치투자 + 배당금인 것 같습니다. 성장하는 주식이 배당금까지 준다? 와 완전 금상첨화죠

    주가 차익 + 배당금을 두 가지 토끼를 가져가니깐요.

    저는 지금 포트폴리오를 짜고 있는데 배당금 주식과 가치투자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매도는 안 하려고요...

    존 리 대표님이 하신 말이 이 분은 sk텔레콤 주식을 핸드폰이 막 나왔을 때 샀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매도했는데 그 이유가 이제 모두가 핸드폰을 사용하고 통신을 이용하니깐 지금 시장에서 더 커지긴 힘들듯하다고 매도했다고 하십니다.

    이처럼 어느 한 시장이 커지기 전에 투자를 하고 그 시장이 더 이상 포화상태여서 현 상태를 유지한다면 이제는 큰 성장 가능성을 잃었다고 볼 수 있죠...

    배당금 투자가 일단 주는 장점은 이자처럼 받다 보니 기분이 좋고 현실적으로 자산을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기로 가는 버팀목이 되어주죠. 하지만 일부 고배당금 주식은 장기 투자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우선주처럼 그저 배당금을 위해 존재하는 주식... 진짜 배당금만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이건 투자한 돈을 이자 받기 위해하는 겁니다. 그래서 금융위기도 잘못 버티고 시장이 상승해도 그만큼 오르지도 않습니다... 위험하죠..

    지금같이 예금이자 0%대에 저축을 하면 마이너스입니다. 왜냐고요? 물가가 상승하면 돈의 가치는 떨어지는데 예금은 그 속도를 못 따라와서 결국 저축은 마이너스입니다. 돈 가치 2% 하락했는데 이자 0.7프로 받으면 결국 돈은 전보다 값어치를 못하는 겁니다.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정보를 정말 접하기 쉬워졌습니다. 예전처럼 직장만이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고 저축만이 돈을 아끼게 아닙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지금이라도 투자 공부하시고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통해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많은 투자 전문가와 성공하신 분들의 경험 공유 담이 넘쳐납니다. 꼭 부자 됩시다!

    유튜브 채널 추천 : 소소하게 크게, 박곰희TV, ALEX OH, 소수 몽키, 투자왕 김 단테, 슈카 월드, 존리대표님 유튜브채널등

    출처 포리얼님 유튜브 채널

    제 지금 수익 공개하고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2020년 5월 27일 기준 수익)